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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기쉬운 교학

‘원겸어업(願兼於業)

by 행복철학자 2024. 6.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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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겸어업(願兼於業)

지용의 대원에 살아라!



 

말법(末法)에 태어난 ‘지용의 보살’인 우리들은
범부의 모습인 채로 

묘법을 홍교해 가는 사명을
갖고 있다. 갖가지의 고뇌도 중생을 
자애(慈愛)하고
불쌍히 여기기 때문에 번뇌에 가득 차고 고뇌가
넘치는 세계에 원해서 태어난 것이다.

이 일을 중국의 묘락대사는 <법화문구기(法華文句記)>
에서 
‘원겸어업(願兼於業)’(원업을 겸함)이라고
설하고 있다. 중생을 
구제하려고 하는 원(願)의
힘에 의해 악세(惡世)에 태어나서 
묘법을 넓힌다고
하는 것이다. 
 한마디로 말하면 민중을 구한다는
책임감, 자비 때문에 원해서 
가지는
숙명이고 고뇌라는 것이다.

바꾸어 말하면 ‘원겸어업’은 일념(一念)의 전환을
가르쳐주고 
있는 것이다. 즉 ‘숙명’을 ‘사명’으로
바꾸어 가는 삶의 태도이다.

이케다(池田) SGI회장은 <법화경의 지혜>에서
“자기가 세운 
서원(誓願) 때문에의 괴로움이라면
절대로 극복해 내지 
못할 리가 없다”라고  쓰고 있다.

사명이 깊기에 고뇌한다.



제일 고생하고 있는 사람을 위해 괴로워한다.

모든 사람을 행복하게 하기 위해 괴로워한다.

이 존귀한 사명을 띤 학회원의 숙명전환의
드라마야말로 
모든 사람의 희망의 근원이다.

“남을 위해 불을 밝히면 내 앞이 밝아지는 것과
같다”
(어서 1598쪽)라고 있듯이 남을 구하겠다는
대원을 세우면, 
자기의 괴로움은
반드시 이겨낼 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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