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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산동자의 구도심
아득한 과거세에 부처님께서 설산에서 동자로서 하고 있을 때이다.
하루는 산 길을 가고 있는데 어디선가 법문 소리가 들리는 것이었다.
제행무상(諸行無常) 시생멸법(是生滅法)
“모든 것은 무상해서 이것은 곧 생하고 멸하는 생멸의 법이다.”
설산 동자는 세상에 이렇게도 좋은 법문을 누가 했는가 싶어
사방을 살펴 보았다.
그랬더니 사람은 보이지 않고 험상궂게 생긴 나찰만이 거기에
있는 것이었다. 그래서 나찰에게 물었다.
“방금 전에 ‘제행무상 시생멸법’이라는 법문을 그대가 했습니까?”
“여기 나 말고 누가 또 있나? 당연히 내가 했지.”
“그런데 그 구절로 끝나지 않을 것 같습니다. 나머지를 마저 들려 주십시오.”
“나도 들려 주고 싶지만 지금 배가 너무 고파서 더 이상 말을 할 수가 없어.”
“그 공양을 제가 마련해 올리겠습니다.”
“나는 사람의 뜨끈뜨끈한 피를 먹는다. 너의 뜨거운 피를 주겠느냐?”
“제 몸을 반드시 공양해 올릴테니 나머지 법문을 좀 해 주십시오.”
이렇게 약속을 하고 보니 자기 몸을 먼저 보시해 버리고 나면 법문을 들을 수가
없기 때문에 먼저 나머지 법문을 들려 달라고 간청을 하였다.
생멸멸이(生滅滅已) 적멸위락(寂滅爲樂)
“이 생멸에 집착함을 놓으면 곧 고요한 열반의 경지에 이르는 것이다.”
“자 이제 나머지 법문을 들려 주었으니 빨리 너의 뜨거운 피를 다오.”
“잠깐만 더 기다려 주십시오. 제 몸을 바쳐서 들은 이 귀중한 법문을
저 혼자만 듣고 죽으면 무슨 보람이 있겠습니까. 세상에 널리 퍼질 수
있도록 해야겠습니다.”
이렇게 시간을 벌어 놓고서는 자기 손가락을 깨물어 마구 써대었다.
절벽이고 바위고 간에 여백만 있으면 ‘제행무상(諸行無常) 시생멸법(是生滅法)
생멸멸이(生滅滅已) 적멸위락(寂滅爲樂)’을 남겼다.
그리고는 즉시 높은 가지에 올라 땅으로 몸을 던졌다. 그런데 그 몸이 땅이
닿기도 전에 나찰은 곧 인드라의 모습으로 되돌아와 공중에서
그를 받아 땅에 내려 놓았다.
이때 여러 천신들이 모여 그의 발에 절을 하면서 그토록 지극하게
깨달음의 경지를 구하는 구도의 정신과 서원을 찬탄하였다.
동자(童子)가 몸에 입었던 녹피(鹿皮)를 벗어 자리에 깔고 거궤합장하며
그 자리에 앉으시라 하고 청(請)하였다. 대귀신(大鬼神) 이 자리에 앉아
설(說)하여 말하되 ‘생멸멸이(生滅滅已)·적멸위락(寂滅爲樂)’ 등 운운.
이 게(偈)를 습학(習學)하여 혹은 나무, 혹은 돌 등에 써 붙이고 몸을
대귀신의 입 속으로 던져 넣으시었다. (어서 1215쪽)
통 해
설산동자(雪山童子)는 몸에 걸치고 있던 사슴가죽을 벗어 앉을 자리에 깔고
땅에 무릎을 꿇고 합장하며 그 자리에 앉아주시라고 부탁했다.
대귀신은 그 자리에 앉아 ‘생멸(生滅)이 멸(滅)하여 그치고(已) 적멸(寂滅)을
낙(樂)이라고 한다’는 다음 구(句)를 설한다.
동자는 이 말을 배워서 나무와 돌 등에 적고 그 몸을 대귀신의 입으로
던져 넣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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