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석존의 문제 제기
석가족의 왕자 -가비라위왕성- 19세(일설29)출가-30세(일설35세)-80세입멸(구시나가라)
출가의 동기-사문유관(四門遊觀)-동(노인)-남(병자)-서문(사자)-북(수행자)-노병사를
석존자신의 문제라고 포착해서 해결방안으르 모색코자 출가
불법이란 인간의 생노병사 문제와 대결하여 이것을 해결하려는 종교
사고팔고-애별리고(愛別離苦),원증회고(怨憎會苦),구부득고(求不得苦),
오음성고(五陰盛苦 ;신체나 마음으로부터 오는 집착등 여러 가지의 고통)
절대적 근거를 구하여
인간의 마음구조
구식론(세친,천친)-아홉가지의 마음
제1식(眼;눈), 제2(耳;귀), 제3(鼻;코), 제4(舌;혀),제5(身;몸)- 외계 접촉창구
제6식(意識)-정보감각등을 총합하여 무언가를 판단,식별
1-6까지 표층마음, 8-9심층마음
제7식(自我)-자기 - 자기 중심적인 격렬한 마음- 이기주의
제8식(아뢰아;함장식)- 쌓이고 비축 - 宿業(행위,경험; 身口삼업) -
자기중심적,이기주의(대부분 마이너스업)- 에너지는 해방을 추구하기 때문에
밖으로 자꾸 나오려고함
우리들의 마음의 불안은 제8식의 마음에 근거를 두고 있음 -
제7 자아의 마음은 제8 아뢰아 마음을 억제하여 가까스로 자기를 유지 -
제8의 충동이 치미는 대로 행동하면 마가 끼었다 - 머리가 좋고 나쁘고는
제8의 마음앞에는 큰 차이없음 - 무서운 마음
제9식 (불계;아말라-근본적 청정한생명)- 개인을 초월하여 우주대의
넓이를 가진 거대한 에너지의 무한한 보고(깨달으면 환희와 법열) -
이것을 깨달으면 부처-대성인은南無妙法蓮華經-어본존으로 도현 -
불계의 생명을 마치 샘물이 퐁퐁 솟아 나오듯 마음의 최심층에서 퍼올려
제8의 숙업이나 충동, 그리고 제7의 이기주의 마음을 모두 정화하면서 그
것들이 가지는 작용이나 움직임을 우리들의 행복을 위한 방향으로 바꾸어 전환 -
제9의 불계의 생명을 밤낮으로 게을리 하지않고 퍼올리는
연속작업(근행,창제)을 통해 우리들의 인생의 궤도는 절대적인 근거,
기반을 획득하여 안정과 확신넘친 생활이 되며, 그리하여 진실한 근거를
획득한 사람만이 알 수 있는 살아가는 충실감과 환희에 찬 나날을 보낼 수 있음-
이곳이 돌아가야 할 생명의 고향- 진실한 주체성 확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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