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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1 니치렌불법의 목적은 광선유포
인생의 목적, 그것은 행복이다.
인생의 소망, 그것은 평화다.
역사는 그 행복과 평화를 향해 펼쳐야 한다.
ㅇ인간은 그 확고한 궤도를 나아가는 법칙을
추구하는 생명체다. 과학도 정치도 사회도
종교도 목적은 이 일점에 두어야 한다.
니치렌(日蓮) 대성인은 인류의 고뇌를 자신의
고뇌로 삼아 입정안국(立正安國)의 깃발을
들고 일어서셨다. 그야말로 행복과 평화의
궤도를 나아가는 법칙을 제시하셨다.
그리고 “법화경의 대백법(大白法)이 일본국 및
일염부제(一閻浮提)에 광선유포된다는 것도
의심이 없을 것이로다.”어서 265쪽) 하고
세계광선유포를 예언해 그 실현을 후세의
제자들에게 기탁하셨다. 니치렌불법은
일체중생이 평등하게 불성(佛性)을 갖춘
일념삼천(一念三千)의 당체(當體)임을 밝힌다.
또한 인간을 구속하는 모든 쇠사슬을 끊는 방도를
제시한다. 그야말로 인간의 ‘존엄’과
‘평등’ 그리고 ‘자유’를 확립한 니치렌 대성인
불법이 바로 21세기의 미래를 비추고
세계에 보편적인 행복의 대광(大光)을 비추는
모든 인류의 평화를 위한 세계종교다.
니치렌불법의 가장 큰 특징은 ‘광선유포의
종교’라는 점이다.
즉 ‘묘법(妙法)이라는 생명의 대법(大法)을
세계에 넓혀 모든 민중의 행복과 평화를
실현하기 위해 살아라. 그것이 곧 이 세상에
생(生)을 받은 사명이자 거기에 자신이
가야 할 행복의 길이 있다.’는 가르침이다.
따라서 자신이 법의 공덕을 받기 위해 수행에
힘써야 할 뿐 아니라 타인에게도
공덕을 받게 하기 위해 교화하고 화도(化導)하는
‘자행화타(自行化他)’가 니치렌불법의
수행이다. 대성인은 이렇게 말씀하셨다.
“나도 행하고 남도 교화하시라.” “힘이 있는
한 일문일구라도 설할지니라.”(어서 1361쪽)
그러므로 창제와 절복이 불도수행의 양 바퀴다.
그리고 또 니치렌불법은 ‘입정안국의 종교’다.
‘입정안국’은 ‘정(正)을 세워서 나라를
안온케 한다’는 의미다. ‘정법을 유포해 한사람
한사람의 가슴속에 불법의 철리를 세워라.
그리하여 사회의 평화와 번영을 구축하라.’
이것이 바로 대성인이 생애를 통해
외치신 말씀이다. 일차원에서 말하면 ‘입정’이라는
정법유포가 불법자의 종교적
사명이라면 ‘안국’은 불법자의 사회적
사명이라고 할 수 있다.
대성인은 “‘일신(一身)의 안도를 생각한다면
우선 사표(四表)의 정밀(靜謐)을
기도해야 하느니라.”(어서 32쪽) 하고 말씀하셨다.
’사표의 정밀‘은 사회의 평화다.
현실적으로 사회를 변혁하고 사람들에게
평화와 번영을 안겨주는 ’안국‘을
실현해야 비로소 불법자의 사명은 완결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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