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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탄생· 출가과정
니치렌대성인님께서는 1222년 2월 16일 아와 지방
(나가사군 도죠향 가타우미- 치바현 카모가와시)의 어촌에서
미쿠니노 다이후 시게타다(누키나지로 시게타다)를 아버지로,
우메기쿠뇨를 어머니로 하여 탄생하시어 어릴 적
이름을 젠니치마로입니다.
대성인님께서는 당신의 출생에 관해『 니치렌은 금생에는
빈궁하천한 자로 태어나고 전다라의 집에서 출생하였느니라』
(사도어서 어서 580)『 니치렌은 아와지방 도죠 가타우미의
바닷가 천민의 자식이니라』(선무외삼장초 어서 438) 고 하시며,
당시의 신분 중에서 가장 낮은 계층 출신이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이것은 대성인님께서 「시동범부」입장에서 하근하기(下根下機)의
말법시대의 일체중생을 구제한다는 불법상의
깊은 뜻에 의한 것입니다.
대성인님 탄신(誕辰) 당시의 사회 상황은 바로 전년(1221년)
조정이 호죠 요시토키 등의 가마쿠라 막부 (1192년부터
1333년까지 가마쿠라를 본거리로 하여 존속했던 일본 최초의
무인정권)에 패하여 고토바, 츠치 미카도, 쥰토쿠 세 상황(上皇)이
유배당하는 미증유의 대사건-죠큐의 난이 일어나는 등 하극상의
혼란이 바로 오탁악세(五濁惡世) 말법의
양상을 보이고 있던 때였습니다.
대원(大願)을 세우시고 불문(佛門)에 입문
젠니치마로의 유년기· 소년기 때 세간에서는 비참한 사건이 끊이지
않고 엄청난 폭우와 가뭄 등의 자연재해로 대규모 굶주림이 발생하는
등으로 인해 사회 불안이 더해질 뿐이었습니다. 총명하신
젠니치마로께서는 죠큐의 난을 비롯한 여러가지 사회 혼란은
어디에서 비롯된 것인가 하는 의문을 가지고, 이들 사회 혼란을
해결하고자 1233년 12세 때 「일본 제일의 지자(智者)」가 되기 위해
학문에 뜻을 품고 가타우미에서 가까운 세이쵸지 도젠보 문하에
들어가셨습니다. 입문 후 젠니치마로꼐서는 주로 죠켄보, 기죠보
두 사형으로부터 일반적인 교양과 불교 경전을 중심으로 읽고
쓰기를 배우셨는데, 타고난 재능과 구도심으로 날로 지해(智解)가
깊어지셨습니다.
이러한 가운데 입문 전부터 품으셨던 의문이 젠니치마로의 마음 속에서
다음과 같이 구체적으로 일었습니다. 그것은 첫째 죠큐의 난 때(1221년)
천황(조정)측이 진호(鎭護)국가를 표방하는 천태,진언 등의
고승들이 조복(調伏)의 기도를 있는대로 해대지만, 가마쿠라
막부측에 참패하여 세 상황이 섬에 유배당하고 만 것은 왜일까 하는
의문이었습니다.
둘째는 아와지방에서 염불을 부르는 행자의 임종이 번민의 모습,
악상을 띠는 것은 왜일까 하는 의문이었습니다.
셋째는 석존(석가모니 세존) 한 분께서 설하신 가르침이
여러 종파로 갈라져 서로 자기 종파가 뛰어나다고 주장하고 있는데,
원래 석존의본 뜻은 하나가 아닐까 하는 의문이었습니다.
출가와 여러 지방을 돌며 수학
젠니치마로께서는 16세 때 이 의문을 풀고 불법의 진수를 연구하기
위해 출가득도 하시어 이름을 제쇼보 렌쵸(是聖房蓮長)로 바꾸시고
수행에 정진하면서 불철주야 학문 연마에 힘쓰셨습니다.
그로부터 2년 뒤 봄, 세이쵸지에 소장된 경전 및 서적을 모두 독파한
렌쵸께서는 더욱 깊은 연구에 뜻을 품고 여러 지방으로 유학 길을
떠나셨습니다. 이 때의 유학은『가마쿠라·교·에이잔·온죠지·
고야·텐노지 등의 지방들 절들을 대략 돌며 익혔더니』
(묘호비구니어반사 어서 1258)라고 훗날 말씀하시듯이, 많은
불교 경전과 서적을 열람하시고자 정치 경제의 중심지였던
가마쿠라와 당시 불교의 중심지라 할 수 있는 히에이잔(히에이산)
엔랴쿠지(延曆寺)를 비롯한 고찰을 두루 찾는 길이었는데,
그것은 무려 14년간에 걸친 여정이었습니다.
이와 같은 기나긴 수학(修學)을 하시는 동안 회득하신 것은 첫째로
여러 종파가 석존의 본뜻을 어기고 있으며 모든 재앙의 뿌리라는 것,
둘째로 말법에 넓혀야 할 법은 법화경의 핵심이
묘법오자(妙法五字)인데 당신 자신이 바로 이 요법(要法)을 가지고
탁악한 말법 세상을 구제할 「지용상행보살(地涌上行菩薩)」의
재탄(再誕)이라는 것을 자각하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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