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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 서품(序品)
이와 같이 내가 들었다.
어느 때 부처님께서 왕사성(王舍城) 기사굴산(耆 堀山)에 머무르시어, 1만 2천의 비구(比丘)들과 함께 계셨다. 이들은 모두 아라한(阿羅漢)
으로 서, 모든 새어 흐름(漏)이 다하여 번뇌가 없고
자기의 이로움을 얻어, 모든 현상으로부터의 집착에 서 벗어나 마음이 자유 자재로운 이들이다.
그들은 아야교진여, 마하가섭, 우루빈나가섭, 가야가섭, 나제가섭,
사리불, 대목건련, 마하 가전연, 아누루타, 겁빈나, 교범바제, 이바다, 필릉가바 차, 박구라, 마하구치라, 난타, 손타라난타,
부루나미다라니자, 수보리, 아난, 나후라 등으로, 이들은 뭇 사람에게 잘 알려진 큰 아라한들이었다. 또, 학인(學人), 무학인(無學人)이 2천명 있었다. 그리고, 마하파사파제 비구니는 권속 6천 명과 함께
있었고, 나후라의 어머니 야수다라 비구니 도 권속을 데리고
있었다.또 보살마하살이 8만 인이니, 모두 아뇩다라삼먁삼보리(阿 多羅三 三菩提)에서 물러나지 아니하고, 다라니(陀羅尼)를 얻었으며,
즐겨 설법하는 변재(辯才)로 불퇴전의 법륜(法輪)을 굴리고, 한없는
부처님께 공양하여 여러 부처님의 처 소에서 온갖 덕의 근본을
심어 항상 부처님들의 칭찬을 받고, 자비로 몸을 닦아 부처의 지혜에 잘 들어가고, 큰 지혜를 통달하여 저 언덕(彼岸)에 이르 러, 이름이
한없는 세계에 널리 퍼져, 무수한 백천 중생을 능히 제도하는
이들이다. 그들의 이름은, 문수사리보살, 관세음보살, 대세지보살,
상정진보살, 불휴식보살, 보장보살, 약왕보살, 용시보 살, 보월보살, 월광보살, 만월보살, 대력보살, 무량력보 살, 월삼계보살,
발타바라보살, 미륵보살, 보적보살, 도사보살 등으로, 이들
보살마하살 8만 인이 함 께 있었다.
그 때, 석제환인은 그이 권속 2만 천자와 함께 있었다. 또, 명월천자, 보향천자, 보광천자, 4대 천왕도 그의 권속 1만 천자와 함께 있었다.
자재천자, 대자재천자는 그의 권속 3만 천자와 함께 있었다. 사바 세계의 주인인 범천왕, 시기대범, 광명대범 등은 그의 권속 1만 2천 천자와 함께 있었다.
여덟 용왕이 있었는데, 난타용왕, 발난타용왕, 사가라용왕, 화수길용왕, 덕차가용왕, 아나바 달다용왕, 마나사용왕, 우발라용왕이 각각
수백천 권 속과 함께 있었다.
네 긴나라왕이 각각 수백천 권속과 함께 있었다.
네 긴나라왕이 있었으니, 법긴나라왕, 묘법긴나라왕, 대법진나라왕, 지법긴나라왕이 각각 수백천권속과 함께 있었다.네 건달바왕이
있었으니, 악건달바왕, 악음건달바왕, 미건달바왕,미음건달바왕이
각각 수 백천 권속과 함께 있었다.
네 아수라왕이 있었으니, 바티아수라왕, 카라건타아수라왕, 비마질다라아수라왕, 나후아수 라왕이 각각 수백천 권속과 함께 있었다.
네 가루라왕이 있었으니, 대위덕가루라왕, 대신가루라왕, 대만가루라왕, 여의가루라왕이 각 각 수백천 권속과 함께 있었다.
위제희의 아들 아사세왕은 수백천 권속과 더불어 있었다. 이들은 각각 부처님 발에 정례 (頂禮)하고 한쪽에 물러가 앉았다.
그 때 세존은 4부 대중(四部大衆)에 에워싸여 공양과 공경 및 찬탄을 받으며, 여러 보살을 위하여 대승경을 설하셨다. 즉, 그 이름을 무량의(無量義)라하여 보살을 가르치는 법이었는데,부처님이 깊이 간직하는 바이었다.부처님은 이 경을 설하신 뒤 가부좌를 맺으시고
무량의처삼매(無量義處三昧)에 드시어 몸 과 마음이 움직이지
않으셨다.
이 때, 하늘은 만다라꽃, 큰만다라꽃, 만수사꽃, 큰만수사꽃을 비처럼 내려 부처님과 뭇 대 중에게 뿌렸는데, 부처의 세계는 여섯 가지로
널리 진동하였다.
그 때, 모임에 있던 비구, 비구니, 우바새, 우바이, 천, 용, 야차,
건달바, 아수라, 가루라, 긴나라, 마후라가, 인·비인(人非人)과
전륜성왕을 비롯 한 여러 왕 등 뭇 대중은, 일찍이 없던 일을 만나
환희하며 합장하고 일심으로 부처님을 우 러러보았다.
이 때, 부처님은 미간의 백호상(白毫相)에서 광명을 놓아 동쪽 1만 8천 세계를 미추시매, 두루하지 않은 데가 없었다. 아래로는 아비지옥에
이 르고, 위로는 아가니타천에 미쳤다.
이 세계에서 저 쪽 땽의 6도 중생을 모조리 보며, 또 저 쪽 땅에 현재 계신 모든 부처님을 보며, 그 부처님들이 설하시는 경전의 법을
들으시며, 아울러 저 쪽 땅의 비구, 비구니, 우바새, 우바이 등이 수행하여 도를 얻는 것을 보며, 보살마하살들이 갖가지 인연과 갖가지
믿음과 갖가지 알음알이와 갖 가지 모습 으로 보살도(菩薩道)를 행함을 보며, 또 부처님들이 열반(涅槃)에 드심을 보며, 부처님들이 열반에
드신 뒤에 부처의 사리로 7보탑(七寶塔) 세우 는 것을 보았다. 이 때, 미륵보살(彌勒菩薩)은 이렇게 생각하였다.
'지금 세존께서 신통한 변화를 나타내시니, 무슨 인연으로 이런 상서(祥瑞)가 있는 것일 까.
부처님께서는 지금 삼매에 드셨으니 , 이 불가사의 하고 희유한 일을 누구에게 물어야 하며, 누가 과연 대답해 줄 수 있을까.' 다시 이렇게 생각하였다.
'저 문수사리(文殊師利)법왕 아들은 과거의 한량 없는 부처님들을 가까이 모시며 공양해 왔으니,반드시 이렇게 희유한 모양을 보았으리라.
내 가 이제 그에게 물으리라.'
이 때, 비구, 비구니, 우바새, 우바이와 여러 천, 용, 귀신등은 모두
이런 생각을 하였다.
'이 부처님의 광명과 신통한 모양을 지금 누구에게 물어야 할까.'
그 때, 미륵보살은 자기의 의심을 해결하고, 또 4부 대중의 비구,
비구니, 우바새, 우바이 와 여러 천, 용, 귀신 등의 마음을 살피고는
문수사리에 게 물었다.
"무슨 인연으로 이렇게 상서로운 신통이 나타나 큰 광명을 놓아 동쪽
1만 8천의 땅을 비 추어, 그 부처님 나라의 장엄을 모조리 보게
되나이 까?"
이에, 미륵보살은 이 뜻을 거듭 펴려고 게송으로 물었다.
문수사리보살이여, 도사(導師)는 무슨 일로 미간의 백호에서
큰 광명을 두루 놓으시며, 만다라,
만수사꽃 비 오듯 내려오고, 전단향 바람 불어 뭇 중생을 기쁘게
하나이까. 이와 같은 인영으로 땅은 모두 깨끗해지고, 세계는 바야흐로 6종으로 진동하며, 모든 4부 대중은 환희에 넘치고,
몸과 마음 유쾌하니, 전에 없던 일이외다. 미간의 백호 광명 동쪽을
비추니, 1만 8천의 세계 모두 금빛처럼 찬란하고, 아래로는 아비지옥, 위로는 아가니타천까지 그 모든 세계의 6도 중생들이 니고 죽어 가는 곳과 선악의 업연(業緣)과 과보(果報)의 좋고 나쁨을
여기에서 다 보나이다. 거룩한 임이시며 사자이신 부처님들, 미묘
제일의 경전을 설하시니,
아름답고 청정하며 부드러운 말씀으로 보살들을 가르치니, 그 수,
헬 수 없도다.
범음(梵音)의 묘함이여, 누구나 듣고 싶고, 보이는 세계마다 바른
법 설하시매,가지가지 인연 한량없는 비유로 불법을 환히 밝혀 중생을 깨우치시네. 어떤 이가 늙고 병나 죽는 괴롬 싫어하면 열반을 설하여서 괴롬에서 건져 주고, 어떤 이가 복이 있어 부처님께 공양하고 훌륭한 법 구할 때에는 연각(緣覺)을 설해 주고, 만일 어떤 불자가
갖은 행을 닦으며위없는 지혜 구하면 청정한 도를 설하시네. 문수사리보살이여,
내가 여기 있으면서 듣고 봄이 이러하여 천억 가지에 이르지만,
그 중에서 대강만 이제 말씀하오리다. 항하(恒河) 모래같이 많은
저 땅의 보살들이 가지가지 인연으로 불도를 구하는데, 보시를 행하는 이는, 금과 은과 산호, 진주와 마니(摩尼) 구슬,자거와 마노(碼瑙)
보석, 금강석과 값진 보배, 남녀 종과 수레, 보배로 꾸민 연(輦輿)을
기꺼이 보시하며, 불도에 회향하여 이 길을 얻고자 하니, 3계에
으뜸이라 모든 부처 찬탄하오. 또 어떤 보살은, 네 말을 메우고 난간, 화개가 화려한 보배 수레를 보시하며, 다시 어떤 보살은, 몸과 살과
손발이며 처자까지 보시하여 위없는 도를 구하고, 다시 어떤 보살은, 눈과 머리, 신체까지 기꺼이 보시하여 부처님 지혜 구하오. 문수사리보살이여, 또 여러 왕들이, 부처님께 나아가서 위없는 도를 묻고는
갑자기 좋은 땅과 궁전과 신하와 첩을 버리고, 머리와 수염 깎고
가사를 수하오. 또 어떤 보살은, 미구의 몸이 되어 홀로 고요한 곳에서
경전을 즐겨 읽고, 다시 어떤 보살은, 용맹 정진하여 산 속 깊이 들어가
불도를 생각하고, 어떤 이는 욕심 떠나 항상 호젓한 곳에서 선정을
깊이 닦아 다섯 가지 신통을 얻으며, 또 어떤 보살은,선정(禪定)에
들어 합장하고 천만 가지 게송으로 법의 왕을 찬탄하고, 다시 어떤
보살은, 지혜 깊고 뜻이 굳어 부처님께 법을 물어 듣는 대로 다 지니고, 또 어떤 불자는,선정, 지혜 구족하여 한량 없는 비유로 뭇 사람에게
설법하며, 기꺼이 법을 설해 모든 보살 교화하고,
마(魔)의 군사 격파하여 법북(法鼓)을 크게 울리오. 또 어떤 보살은,
고요히 선정에 들어 천과 용이 공경해도 기쁨으로 보지 않고, 또 어떤 보살은, 숲속에서 빛을 놓아 지옥 고통 제도하여 불도에 들게 하고,
잠도 자지 아니하고 숲 속을 거닐면서 부지런히 구도하는 불자들도
있으며, 계행을 구족하여 위의에 흠이 없기 마치 보배 구슬같이 깨끗한 불자도 있고,참는 힘이 훌륭하여, 오만한 사람들이 욕을 하고 때려도 모두 다 능히 참고 구도에 분발하는 불자들도 있고, 또 어떤 보살은, 희롱하고 웃는 일과 어리석은 벗을 떠나 어진 사람 친근하여, 일심으로 숲 속에서 산란한 마음 가다듬고 억천만 년 지내면서
불도를 구하오.또 어떤 보살은 좋은 반찬, 좋은 음식, 백 가지
탕약으로 부처와 승가에 보시하며, 천만 냥 값 나가는 훌륭한 의복이나 값도 모를 좋은 옷을 부처와 승가에 보시하며, 천만억 가지가지 전단( 檀)으로 집을 지어 푹신한 침구와 함께 부처와 승가에 보시하며,
깨끗한 숲과 동산 꽃과 열매 무성하고솟는 샘, 맑은 연못
부처와 승가에 보시하며, 이와 같이 보시함이 갖가지로 미묘한데,
싫어함이 전혀 없이 위없는 도를 구하오. 또 어떤 보살은, 적멸(寂滅)한 법 설하여 무수한 중생을 여러 모로 깨우치고, 또 어떤 보살은 맑은 허공과 같이 모든 법의 성품에 두 모양 없음을 보고, 다시 어떤 불자는, 집착 없는 마음의 미묘한 지혜로 위없는 도를 구하오.
문수사리보살이여,다시 어떤 보살은,부처님 열반 후에 사리를
공양하고, 또 어떤 불자는, 항하 모래같이 많은 무수한 탑을 쌓아
국토를 장엄하니, 보배 탑의 높이 5천 유순(由旬)에 가로 세로는
똑같아 2천 유순이요, 각 탑마다 천 개의 당번(幢幡)이 휘날리고,
구슬로 짠 교로만(交露 ) 풍경 소리 은은한데, 천, 용, 귀신들과 사람과 사람 아닌 것이 향과 꽃과 기악으로 끊임없이 공양하오. 문수사리보살이여, 부처의 아들들이 사리를 공양하고자 탑묘를 장엄하니, 국토는
저절로 아름다워지고, 천수왕(天樹王)이 활짝 꽃 피운 듯하오이다.
부처님이 한 줄기 광명을 놓으시매, 그 땅의 갖가지 묘함을 보나니,
부처님의 신력과 지혜 참으로 희유해라.
한 줄기 빛으로 무량 세제 비추시네. 이것은 처음 보는 미증유한 일이오니,불자 문수사리여, 의문을 풀어 주소서. 4부 대중이 당신과 나를 보고 있습니다. 세존이 무슨 일로 이 광명을 비춥니까. 불자여,
대답하여 의문 풀어 주소서.
무얼 이롭게 하시려 이 빛을 놓으시나요. 도량에서 깨쳐 얻은 묘법을 임께서 설하시려 하나이까 수기(授記)하시려 하나이까. 모든 부처땅(佛土)이 보배로 장엄되고 부처님을 뵙게 됨은 작은 인연 아니외다.
문수사리보살이여, 4부중과 용, 신들이 당신을 바라오니, 부디 설해
주소서.
그 때, 문수사리보살은 미륵보살마하살과 여러 대중에게 말씀하였다.
"선남자(善男子)들이여, 내가 생각하기로는, 지금 부처님께서 큰 법을 설하시며, 큰 법비를 내리시며, 큰 법소라를 부시며, 큰 법북(法鼓)을 치시 며, 그리고 큰 법의 뜻을 연설하시려는것 같습니다.
선남자들이여, 나는 과거의 모든 부처님 계신 곳에서 이러한 상서를
보았는데, 이 광명을 놓으시고는 곧 큰 법을 설하셨습니다. 그러므로, 지금 부처님께서 광명을 놓으심도 그와 같아서, 중생들로 하여금
일체 세간에서 믿기 어려운 법 을 듣고 알게 하시려고 이 상서를
나타내신 줄로 생각합니다.
선남자들이여, 지나간 한량없고 그지없는 아승지겁에 한 부처가 계셨으니, 이름을 일월등명여래(日月燈明如來), 응공(應供), 정편지(正 知), 명행 족(明行足), 선서(善逝), 세간해(世間解),
무상사(無上士), 조어장부(調御丈夫), 천인사(天人師), 불· 세존(佛世尊)이라 하였습니다.
바른 법을 설하시니, 처음도 좋고 중간도 좋고 끝도 좋으며, 뜻은 깊고, 말은 교묘하며, 순 수하고 섞임이 없어 맑고 깨끗한 범행의 모습을 구족 하고 있었습니다.
성문(聲聞)을 구하는 이에게는 사제법(四諦法)을 설하여 생·노·병·사를 건너 마침내 열반에 이르게 하시고, 벽지불(酸支佛)을 구하는 이에게 는 12인연법(因緣法)을 설하시고, 보살들에게는 6바라밀(波羅蜜)을
설하여 아뇩다라삼먁삼보 리를 얻 어 일체종지(一切種智)를
이루게 하셨습니다. 그 뒤에 다시 부처님이 계셨는데, 이름은 역시
일월등명이라 했으며, 그 뒤에 또 부처님이 계셨는데, 이름은 역시
일월등명이라 했습니다. 그 리하여, 2만 부처님은
모두 동일하게 일월등명이라고 불렀으며, 또 성씨도 동일하여 모두 ' 파라타'를 성씨로 하였습니다.
미륵보살이여, 처음 부처님이나 나중 부처님이 모두 동일한 글자로
이름을 일월등명이라 하여 10호(十號)를 구족하고, 법을 설하실 때에는 처 음과 중간과 끝이 훌륭했습니다. 그 맨 나중 부처님이 아직 출가하지 않으셨을 때에 여덟 왕자가 있 었으니, 첫째는 유의(有意),
둘째는 선의(善意), 셋째는 무량의(無量意), 넷째는 보의(寶意),
다섯째는 증의(增意), 여섯째는 제의의(除疑意), 일곱째 는
향의(響意), 여덟째는 법의(法意)라고 이름했습니다.
이 여덟 왕자는 위덕이 자재하여 각각 4천하를 다스렸습니다. 이 여러 왕자는 아버님께서 출가하여 아뇩다라삼먁보리를 얻으셨다는 말을
듣고 는 모두 왕위를 버리고 따라서 출가하여, 대승의 뜻을
일으켜 항상 범행을 닦고 모두 법사 가 되었습 니다. 그리하여, 천만의 부처님 처소에서 온갖 선행의 근본을 심었습니다.
이 때, 일월등명 부처님께서 대승경을 설하시니 이름을 무향의라
했으며, 보살을 가르치 는 법이요
부처님이 깊이 간직 하는 바이었습니다. 이 경전을 설하시고는 곧 대중 가운데서 가부좌를 맺고 무량의처삼매에 드시니, 몸과 마음이
움직이지 않으셨습니다. 이 때, 하늘은 만다라꽂,
큰만다라꽃, 만수사꽃, 큰만수사꽃을 비처럼 내려 부 처님과 대중 위에 흩뿌리고, 널리 부처님의 세계는 여 섯 가지로 진동하였습니다.
이 때 회중에는 비구, 비구니, 우바새, 우바이, 천, 용, 야차, 건달바, 아수라, 가루라, 긴나 라,마후라가, 인·비인과 여러 작은 왕, 전륜성왕 등이 있었는데, 이 모든 대중은 일찍이 없던 일을 만나 환희에 넘쳐
합장하고 일심으로 부처님을 우러 러보았습니다.
이 때, 여래께서는 미간의 백호상으로부터 광명을 놓아 동쪽 1만 8천의 부처땅을 비추시 니, 두루 미치지 아니한 곳이 없어, 지금에 보는, 이 모 든 부처땅과 같았습니다.
미륵보살이여, 이 때 회중에 2십억 보살이 있어 즐겨 법을 듣고자 하였는데, 이 모든 보살은 그광명이 널리 부처땅을 미춤을 보고 일찍이
없던 일이라 하여, 그 광명이 비추게 된 인연을 알고 싶어했습니다.
그 때 한 보살이 있었으니, 이름을 묘광(妙光)이라 하고, 8백 제자를
데리고 있었습니다.
이 때, 일월등명부처님은 삼매에서 일어나 묘광보살 때문에 대승경을 설하시니, 이름은 '묘법연화'요 보살을 가르치는 법으로서, 부처님이 깊이 간직하는 바이었습니다. 그러시면서 6십 소겁 동안 자리에서
일어나지 않으셨습니다. 그 때, 청중도 한 곳에 앉아 6십 소겁 동안
몸과 마음을 움직이지 않 고, 부처님의 설하심을 듣기를 밥 먹는 사이와 같이 생각했습니다.
그 때, 대중 가운데 한 사람도 몸 이나 마음에 게으름을 피운 이는 없었습니다.일월등명부처님은 6십 소겁에 이 경을 설해 마치시고는
범(梵), 마(魔), 사문(沙門), 바라 문(婆羅門) 및 천(天), 인(人), 아수라(阿修羅)의 무리 가 운데서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여래는 오늘 한밤에 무여열반(無餘涅槃)에 들리라.'
그 때 한 보살이 있었으니, 이름을 덕장(德藏)이라 하였습니다. 일월등명부처님은 그에게 기별(記)을 주시면서 비구들에게 말씀하셨습니다.
'이 덕장보살을 다음에 부처가 되어 명호를 정신(淨身) 다타아가타,
아하라, 삼먁삼불타라 하리라.'
부처님은 기별을 주신 뒤, 한밤에 문득 무여열반에 드셨습니다.
부처님이 열반에 드신 뒤, 묘광보살은 묘화연화경을 가지고 8십 소겁(小劫)이 차도록 사람들에게 연설하였습니다.
일월등명부처님의 여덟 왕자는 모두 묘광보살을 스승 으로 삼고,
묘광보살은 그들을 교화하여 아뇩다라삼먁삼보리에 튼튼히 머무르게 하였습니다. 이 여러 왕자는 한량없는 백천만억 부처님께
공양하고 모두 불 도를 이루었는데, 최후에 성불한 이의 이름은 연등(燃燈)이었습니다.
8백 제자 중 한 사람은 이름을 구명(求名)이라 하였는데, 이양(利養)을 탐착하고, 여러 경 전을 독송하지만 뜻을 통하지 못하고 잊어버림이
많기 때문에, 구명이라 한 것입니다. 이 사람도 여러 가지 선근을 심은 인연으로 한량 없는 백천 만억 부 처님을 만나게 되어 고양, 공경하고,
존중, 찬탄하였습니다. 미륵보살이여, 그 때 묘광보살이 어찌 다른
사람이었으리요. 내 몸이 바로 그사람이었고, 구명보살은 바로 그대의 몸이었습니다.
이제 이 상서를 보니 예전과 다름이 없습니다. 그러므로, 추측하건대 오늘 여래께서 마땅히 대승경을 설하시리니, 이름은 '묘법연화'요
보살을 가르치는 법으로서, 부처님이 깊이 간직하는 바일 것입니다.
이 때, 문수사리보살은 대중 가운데서 이 뜻을 거듭 펴려고 게송을
설하였다.
생각하니, 지난 세상 한없이 오랜 겁에 부처님이 계셨으니,
'일월등명'불이라.세존은 법을 설해 많은 중생 건지시고, 무수한 보살에게 부처님 지혜에 들게 했소. 부처님이 출가 전에 여덟 왕자 두었더니, 성인의 출가를 보고 그들도 법행을 닦았네. '무량의'라 이름하는
대승경을 설하시어 러 대중 가운데서 자세한 분별을 하시었소. 경을
설해 마치시자 법좌에서 가부좌로 깊은 삼매에 드시오니, '무량의처삼매'라. 만다라의 꽃비 내리고,하늘북은 절로 울고, 모든 천, 용, 귀신들은 인중존(人中尊)에 공양했소. 일체의 부처땅은 크게 진동하고, 이마에서 놓으신 빛 희유한 일 나타냈소. 동쪽의 1만 8천 부처땅을 비추어
중생들이 나고 죽는 업보를 보였으며, 모든 부처땅이 보배로 장엄되고 유리 빛깔 되었으니,그 광명 때문이었소.그리고, 모든 천, 인, 용, 신, 야차, 건달바, 긴나라의 무리가 부처님께 공양하고, 모든 여래 자연히 불도를 이루시니, 몸빛이 금산(金山)같고,단엄하고 미묘하기유리 속에 순금의 상을 나타낸 듯하고, 세존이 대중에게 깊은 법을 베푸시니,
각 부처땅마다 무수한 성문의 무리, 부처님의 광명으로
모두 볼 수 있었소. 혹은 어떤 비구들은 숲속에서 정진하여 청정한
계를 지켜 맑은 구슬 같았고, 보시와 인욕을 닦는 보살의 수효가 항하 모래 같음을 그 빛은 보여 주었소.
어떤 보살들은 선정을 깊이 하여 몸과 마음 부동하여 위없는 도를
구하고, 어떤 보살들은, 법이 적멸함을 알고 제각기 설법하며 불도를 구하고, 이 때 4부 대중은 일월등명부처님의 큰 신통력을 보고
마음으로 환희하며 각각 서로 묻기를, "무슨 인연 때문일까." 때마침 부처님은 삼매에서 일어나시어 묘광보살을 찬탄하니, "그대는 세간의 눈, 모두 귀의(歸依)하리니,법장(法藏)을 받들어 지니어라. 나의 법을 깨칠 자 오직 그대뿐이리라." 세존은 찬탄하여 묘광을 기쁘게 하고,
법화경을 설하시어 만 6십 소겁을 일어나지 않으셨고, 설하신 바
묘법은 그 묘광보살이 모두 받아 지니었소.법화경을 설하시어 대중을 기쁘게 한 뒤, 그 날 곧 부처님은 그들에게 이르시되, "모든 법의
실상을 그대들에게 설했으니, 내, 오늘 한밤에 열반에 들겠노라. 일심으로 정진하여 방일하지 말지어다.
억 겁에 한 번 부처님을 만나기도 어렵노라." 열반에 드신다는 말을
듣고 제자들은 "부처님의 열반이 왜 이리 빠르실까." 저마다 슬픔에
잠겼소. 거룩한 법의 왕은 무량 중생 위로하사, "내가 열반한다 할지라도 근심하지 말아라. 여기 덕장보살이 누설 없는(無漏) 실상(實相)에서 모두 다 통달하여 다음 부처 되리니, 이름은 정신이요
무량 중생 건지리라." 밤에 열반하시니, 섶이 다해 불 꺼지듯. 사리를 나누어 무량한 탑을 세웠소. 항하 모래같이 많은 비구와 비구니들,
다시 더욱 노력하여 위없는 도를 구하였소.그때 묘광법사는 법장(法藏)을 봉지하여 8십 소겁 동안 법화경을 널리 폈소. 여덟 왕자는 모두 묘광의 교화로 위없는 도에 튼튼하고 많은 부처 뵙게 되어 모든 부처 공양하며 큰 도를 따라 닦아 서로 이어 부처 되며 차례로 수기(授記)
했소. 최후의 천중천(天中天)이 '연등불'이시니, 여러 성자(聖者)의
도사(導師)로서 신선들을 이끄시고 무량 중생 건지셨소.
그 때 묘광법사에게 한 제자가 있었는데, 마음 항상 게으르고 명리에 탐착했소. 명리만을 구하여 귀족 집에 드나들며 익히던 것 그만두니, 모두 잊어버렸소.
이 때문에 이름을 '구명'이라 하였는데, 그래도 선업은 닦아 많은 부처 만나 뵙고 부처님께 공양하며 큰 도를 따라 닦아 6바라밀 구족하여
석가제존 친견(親見)하였소.
이 다음 부처되어 '미륵'이라 이름하고 많은 중생 건지리니, 그 수가
끝없으리.등명불 멸도 후의 게으른 자란 그대요, 묘광법사란 바로 나의 몸이외다.내가 본 등명불의 상서가 이 같으니, 지금의 부처님도법화경을 설하시리. 예나 이제나 같은 상서, 부처님들 방편이니, 실상을 밝히시려 빛을 놓으심일레라. 그대들 합장하여 일심으로 기다려라.
이제 법비를 내려 흡족하게 하시리니. 3승을 구하는 이들
의심이 있다면은 부처님이 모두 끊어 남음없이 하시리라.
묘법연화경 제1. 서품(序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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