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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인간혁명은 변혁하고 향상하기 위한 발걸음
SGl 회장이 로마클럽 창시자 페체이 박사와
대담할 때 주제로 삼은 것이 인간혁명입니다.
그 중에서 SGI 회장이 말한 인간혁명의
중요한 관점을 소개합니다.
‘인간혁명’이라는 말을 창가학회에서 맨
처음 말한 사람이 도다 조세이 제2대 회장입니다.
도다 회장은 제2차 세계대전 때 니치렌대성인
불법의 실천을 관철하다 군국주의 권력의
탄압으로 감옥에서 생활했는데 감옥에서
한 가지 체험을 하고 한평생 니치렌대성인
불법을 홍통하는 데 몸을 바치기로 결심했습니다.
도다 회장은 이러한 자신의 변혁을
‘인간혁명’이라고 이름 붙였습니다.
이에 대해 도다 회장은 전쟁이 끝난 뒤,
알렉상드르 뒤마의 《몬테크리스토 백작》을
예로 들어 이것도 하나의 인간혁명이지만,
그것은 순수한 청년이 복수심에 불탄 사나이로
바뀌는 인간혁명이었다, 자신이 한 경험은
불법을 넓히면서 모든 사람을 행복으로
이끌겠다는 마음에 불타는 남자로 바뀐
인간혁명이라고 설명하셨습니다.
여기서는 단지 자신만을 위해
살아가는 삶의 자세가 하나의 신념을 위해
살겠다는 삶의 자세로 바뀝니다.
우리의 경우 그 신념은 니치렌대성인 불법을
홍통하는 일이 근본이지만 이것은 어디까지나 사람들의
행복을 위해 자신을 바치는 일과 이어져 있습니다.
또 불법은 자신의 이기적인 욕망이나 본능적인
충동에 지배되지 않는 주체성을 확립하고,
이것을 근간으로 다른 모든 사람과 협조하고
조화를 이뤄야 한다, 더 나아가서 모든 것을
사랑하고 그 행복을 실현해야 한다고 가르칩니다.
불법이 가르치는 인간의 바람직한 모습을
목표로 삼아 자신을 변혁하고 향상시키는 것이
불법을 신앙하는 사람의 근본 과제입니다.
이러한 이상을 완전히 달성하는 일을 바꾸어
말하면 ‘성불’이라 하는데, 성불을 궁극적인
목표로 삼아 불도수행을 하는 과정이 바로
인간혁명이라 할 수 있겠지요.
전반적으로 말하면 특히 근세 이후 인류의
역사는 자연계나 사회제도와 같은 외적 세계의
변혁에 인류의 행복을 좌우하는 근본적인
열쇠가 있다고 여겨 거기에만 시선을 빼앗겼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인간으로서 자신의
삶의 자세를 돌아보지 않고 자신의
내부에 있는 여러 가지 마음의 작용을
올바로 다스리는 노력을 경시하거나
망각했다고 해도 지나친 말이 아닙니다.
현대에 이르러 특히 중요해지고 있는 것은
이 인간의 생명 내지 정신세계를 변혁하고
향상하기 위한 노력입니다. 우리는 이것을
‘인간혁명’이라 부릅니다.
인간이라는 존재는 앞서 말한 탐욕, 진에,
우치와 같은 본연적인 생명이 지닌 충동에
흔들리기 쉽고 또 각자의 운명과 숙업의
큰 파도에 번롱되는 작은 배처럼 하찮은
존재라고 해도 지나친 말이 아닙니다.
마치 폭풍을 만난 작은 배가 자신이 생각지도
않은 방향으로 떠밀려
가듯이, 인간도 이성으로는, 예를 들어 자연을
소중히 여겨야 한다는 것을 알면서도 살기 위해,
눈앞의 이익을 위해 자연을 파괴하거나 더럽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는 이성적으로는
평화를 바라면서도 불안과 공포에 사로잡혀
군비를 강화하고 하찮은 사건을 계기로 큰 전쟁을
일으킨 일도 이미 수없이 경험한 사실입니다.
그러한 충동적인 힘이나 더 깊숙한 곳에서
마치 눈에 보이지 않는 해류가 작은 배를 떠내려
보내듯이, 개인의 인생과 사회를 움직이는
운명적인 힘에 대항하기 위해서는 인간주의가
매우 강력해야 합니다.
불교에서는 모든 사람의 생명 오저에 우주적
대아라고 할 수 있는 광대하고도 강력한 실체가
있다고 말하며 이것을 불성이라 부릅니다.
그리고 이 불성을 개현(開顯)하고 그 힘을 현실의
인생과 행동에서 발휘하라고 가르칩니다.
말할 필요도 없이 인간은 현실에서 살고 있는
한 완벽하지 않습니다. ‘인간혁명’을 한 사람도
완벽하지는 않습니다. 즉 ‘인간혁명’은
자기 인생의 목표를 명확히 자각하고
그 목표를 향해 조금이라도 자신을 완성의 상태로
접근하려고 노력하는 일입니다. 말하자면 코스를
변경하는 것이지 골인이 아닙니다.
그러므로 어느 시점에서 현실적으로 나타나는
모습만 보면 당연히 결점이 있고 다른
사람과 별로 차이가 없습니다. 그러나
그 사람의 내면은 이전과 전혀 다를뿐더러,
장기적으로 보면 다른 사람과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나는 ‘인간혁명’이
그러한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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