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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기쉬운 교학

어본존 상모

by 행복철학자 2024. 6.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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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본존 상모

중앙의 '남묘호렌게쿄'는 근원의 진리를 나타냅니다. 말하자면

 

우주 생명의 중심축이기 때문에, 허공회의 중심에 우뚝 솟은 보탑

 

으로 나타내고 있습니다. 그 좌우에 석가불과 다보여래가 있다.

 

이들은 묘호렌게쿄의 작용을 나타내는 부처입니다.

 

 

 다보여래는 과거불(過去佛)이며 영원의 진리를 나타냅니다. 지혜

 

의 대경(對境:대상)으로서 그 법을 나타내고 있는 것입니다.

 

 석존은 현재불(現在佛)입니다. 법을 현실로 깨닫는 지혜를 나타

 

내고 있습니다. 이것이 바로 남묘호렌게쿄의 두 가지 측면입니다.

 

 이불병좌(二佛竝座)는 진리와 지혜의 일치를 뜻하는 경지명합을

 

나타냅니다.

 

 

 대성인은 "이 경지의 이법은 무엇이냐 하면, 오직 남묘호렌게쿄

 

의 오자이니라."(어서 1055) 하고 말씀하셨습니다.

 

 이는 적문에서 밝힌 영원 보편의 진리 (적문불변진여(迹門不變眞

 

)의 이())에 입각하여 구체적인 현실의 연에 따라 발휘되는

 

본문의 지혜(본문수연진여(本門隨緣眞如)의 지())도 겹치는 것입

 

니다.

 

 

 여기서 석가와 다보를 본존으로 하지 않는다는 점이 중요합니다.

 

석가와 다보도 남묘호렌게쿄를 통해 성불했습니다. 그러므로

 

어디까지나 성불하는 근원의 법인 남묘호렌게쿄를

 

본존으로 합니다.

 

 

 그것은 어본존의 상모에 남묘호렌게쿄가 중앙에 크게 씌어 있고,

 

그 좌우에 석가와 다보가 위치하고 있다는 사실을 봐도 명백합

 

니다. 그리고 상행 등의 사보살은 석존을 협사하고 있습니다.

 

 

어본존(만다라)에  관해서 좀더 상세하게 알고 싶으시면

친구등록 하시면 만다라에 표기된 인물과 작용에 대해 자세히

알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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