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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법을 빛낸 인물사전

세친 (世親)

by 행복철학자 2024. 9.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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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친 (世親)

생애(生涯)

범어(梵語)로 ‘바수반두(Vasubandhu)’라

불리는 세친(世親)은 불멸(佛滅) 900년 후․

용수(龍樹) 200년 후에

범어(梵語)로 ‘아상가(Asaňga)’인 무착(無着 : 310(?)~390(?))의

동생(同生)으로 태어나 처음에는 논리적(論理的)으로 철저한

『구사론(俱舍論)』 30권을 지어 인도 전역(印度 全域)을 휩쓸고

다니면서 대승(大乘)을 비방(誹謗)할 정도로 철저한 소승

비구(小乘 比丘)였는데, 형(兄)이 이런 동생(同生)을 제도(濟度)

하려다

병(病)이 나자 대․소승(大小乘)을 따지지 말고

세속적(世俗的)인 형제(兄弟)로 만나자는

제안(提案)을 하여 함께 만나게 되었습니다

그 자리에서 동생(同生)은 형(兄)의 놀라운

대승 법문(大乘 大乘)을 듣고는 회심(回心)하여

대승(大乘)을  비방(誹謗)했던 혀를 자르려 하자,

형(兄)이 “대승(大乘)을 비방

(誹謗)했던 그 혀로 대승(大乘)을

전하면 되지 않겠느냐”고 하여

대승(大乘)으로 귀향(歸鄕)해 대승불교

(大乘佛敎)를 흥기(興起)한

보살(菩薩)이 되었습니다.

평가(評價)

세친(世親)은『십지경론(十地經論)』의 일부인

「화엄십지품(華嚴十地品)」 의 해석(解釋)으로

육상 원융(六相 圓融)의 묘리(妙理)를 설(說)하여

전하면서, 모든 것이 다 이 육상(六相)에 들어

있다고 해석(解釋)하였 으며, 또한 설일체유부

(說一切有部 : ‘아공법유(我空法有 : 나[아(我)]는

공(空)이지만 법(法)은 존재(存在)한다)’를 강조

하는 부파불교(部派佛敎) 가운데 가장 큰

세력(勢力)을 가진 집단(集團)임)에서 주장(主張)하는

원시 불교(原始 佛敎)의

방대한 교리 체계(敎理 體系)를 설명(說明)한

『구사론(俱舍論)』을 짓기도 하였는데,

그리하여 전반생(前半生)에 소승

(小乘) 500부․후반생(後半生)에 대승(大乘) 500부를 지었다고

하여 세친(世親)을 일컬어 ‘천부론사(千部論師)’라고도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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