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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량품 자아게의 의의
自我偈(자아게)의 의의
자아게란 생명자유의 찬가
우선 자아게의 게(偈)란 무엇인가. 이것은 범어
가타의 음사(音寫)이다.
게타(偈他)라고도 가타(伽陀)라고도 하지만 요컨대
시(詩)라는 뜻이다.
결국 시로써 부처의 가르침을 말하거나 불. 보살의 덕(德)을
찬탄한 것을 게라고 한다.
게는 독송하기 쉽고, 기억하기 쉬운 경전이다.
그리고 자아득불래(自我得佛來)로
시작되는 게이므로 자아게라고 불러 익숙해져 있다.
영국의 시인 셀리는 "위대한 시(詩)란 영지와 환희가 영원히
넘치는 샘이다"라고 말했다. 이 자아게야말로 실로 영지와
환희가 영원히 마르지 않는 원천이다.
생명의 진정한 자유의 찬가이다. 이 자아게를 독송하는
공덕은 광대무변하다.
니찌렌(日蓮)대성인은 자아게에 대해 법화경 28품에서
혼(魂)이라고 말씀하셨다.
(同1049쪽). 그리고 "전우주의 제불(諸佛)은 자아게를
스승으로 부처로 되셨도다.
(따라서 자아게는) 세계사람의 부모와 같다"
(同 1050쪽, 취의)고 찬탄 하셨다.
법화경. 수량품을 수지한 사람은 "제불의 명(命)을 잇는 사람"
(同 쪽)이다. 삼세시
방의 제불과 같은 생명이 우리들의 생명에 콸콸 흐르고 있다.
따라서 자아게를 수지한
사람을 적(敵)으로 한다는 것은 삼세의 모든 부처를 적으로 삼는
것과 같다고도 말씀하셨다. 이만큼 대성인이
찬탄하시는 자아게에는 어떠한 부처의 생명이 담겨 있는 것인가.
앞부분에서 배운 수량품 장행(長行)의 마지막에 "거듭 이 의(義)를
말하고자 하여 게를 설해 말씀하시느니라"고 있었다.
자아게에는 수량품 장행에서 설해진 것이 반복된다.
말하자면 어떻게 해서라도 중생들이 알 수 있도록 하고 싶다.
전하고 싶다는 부처의 마음이 게문(偈文)을 낳은 것이다.
그럼 자아게는 장행의 단순한 반복인가 하면 그렇지는 않다.
더 깊게 미래를 지향(志向)하고, 더 강하게 부처의 자비가
담긴 경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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