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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업(業)에 대하여
1,업이란 무엇인가?
일반적으로 모든 일이 생각처럼 순조롭게 돌아가지
않아서 조바심이 날 때에,화가치밀어 속이 끊는다,
그 밖에도 업화(業火) 업병 등 일상에서 業이 붙는
말을 많이 사용하는데 우리들은 佛法을 실천함에
있어서 업에 관한 생각을 바르게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업이란 범어로는 카르마(karma)라고 하는데
행위를 의미한다
예를 들면 타인에게 상처를 입힌 경우
그 행위 자체는 일순간이지만
상처를 입은 사람의 악감정 등은 남아서
나중에 반드시 고통스럽게 된다
이처럼 업이란 행위를 말하며 그 행위는
먼 훗날까지 영향을 미친다
2, 業의 종류
1,신구의(身口意) 三業
업에는 因이란 면과 과보라는 양면이 있는데
業因이 되는 행위는 다음과 같다
신업(身業) 신체에 의한 행위
구업(口業) 언어에 의한 행위
의업(意業) 마음의 작용 사념(思念)이라는
三業으로 나뉘어 진다
이 신구의 삼업으로 이루어진 행위 중에는
선악의 모든 업이 포함된다
다음으로 업을 과보(果報) 면에서 파악한
것으로 공업(共業)과 불공업(不共業)
정업(定業) 부정업(不定業)을 들 수 있다
2, 공업과 불공업(共業과 不共業)
共業이란 인간이 공통적으로 짊어진 業이다
예를 들면 사회 전체를 엄습한 재해나 사회발전
등과 같이 공통으로 받는인과를 공업이라고 한다
不共業이란 개인적인 업이다
예를 들면 병으로 고통 받는 것은 누가 대신할
수 없고 개인적인 즐거움 고통 등은 불공업이다
이와 같이 업에는 개인적인 것이면서 동시에
사화적 역사적인 작용을 가지고 있다
3,정업과 부정업
日蓮대성인께서는 가연정업서 어서 760쪽에서
定業조차 깊히깊히 참회하면 반드시 소멸하느니라
하믈며 부정업에 있어서랴 라고 가르치시고 계십니다
정업이란 과거세의 業에 의해서 정해져 금세의
선악의 업보를 말하며 부정업이란 과거세의 업이
아직 정해지지 않는 것을 말한다
또 선악 고락의 구별이 되지 않는 것을
무기업(無記業)이라고 한다
業의 성질
인간은 과거 현재 미래라는 三世에
걸쳐 업을 쌓으며 살아가고 있으며
각각 선악의 業因과 그 과보상에 인생이 있다
업의 성질을 살펴보면 자업자득과 업인업과가 있다
(1)자업자득(自業自得)
자업자득이란 스스로 행한 행위의 과보는 스스로
받는다 경전에는 생각하건대 어느 누구의 業도
없어지는 일은 없다
그것은 반드시 돌아와서 업을 행한 주체자가
그것을 받는다
우자는 죄를 저지르고 내세에 그 몸에 고통을 느낀다
법구경에는 스스로 악을 행하면 스스로 더러워지고
스스로 악을 행하지 않으면 스스로 청정해지느니
사람은 각자 스스로 청정해지기도 하고 스스로
부정(不淨)해지기도 한다
즉 자신의 행위(業因)의 결과는 반드시 자신에게 돌아온다
자신의 행위는 끝까지 자신이 책임지지 않으면 안 된다
(2) 업인업과(業因業果)
三世의 선악의 행위가 業因이 되어 반드시 선악의
과보를 받는데 業의 因果에 두종류가 있다
하나는 인과의 동질성의 경우에 탐(탐욕)의 행위에
의하여 인색함이나 무참(부끄러움을 모른 것)
마음이 강해서 등의 인과이다
다른 하나는 因과 果가 다른 경우(이숙 異熟) 善因을
하면 즐거운 결과가 있고 惡因을 행하면
고통스런운 결과가 있다
순현수업(順現受業) 현세에 과보를 받는 것
순차수업(順次受業) 차세에 과보를 받는 것
순후수업(順後受業) 제3세 이후에 과보를 받는 것
4,業과 숙명
우리들은 자신이 태어나서 나라와 부모를
결정하거나 선정할 수 없다
또 태어나면서부터 개인의 능력이나 용모도
각자가 다르다
이 차별상은 무엇 때문인가 하면 과거세로부터
쌓아온業에 의해서 그렇게 된 것인데 이것을
숙업이라고 부른다
이 숙업에 대한 사고방식은 운명론과는 다르다
숙업은 자신의 業因에 의해서 받는 것이고
우리들의 현재의 業因에 의해서 미래의 인생을
어떤 식으로든 변화시킬 수 있다
5,행복한 인생으로 가는 길
과거세에서부터 쌓아온 숙업에 의해 현재의
우리들은 여러 가지로 구속되어 있지만 佛法에서는
그 업보 가운데서도 미래의 과보를
자신의 의지와 행동
즉 신구의 삼업에 따라서 결정할 수 있다고 설하고 있다
日蓮대성인께서는 사도어서, 어서 580쪽에서
숙업은 가늠하기 어려우니라,
오로지 선업(先業)의 중죄를 금생에 없애고 후생의
삼악도를 벋어나기 위함이니라,,,라고 과거세의
무거운 죄도 소멸할 수 있다고 설하시고 계신다
우리들은 대어본존님을 수지하는 공덕에 의해서
과거세의죄업도 소멸하고 현재와 미래에 행복한
인생을 구축할 수가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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