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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은의 인간학
고대 로마의 대 철학자 세네카는 '은혜'에 대해 논했습니다.
'보은'의 인생은 아름답습니다.
'망은'의 인생은 추합니다.
은혜에 대한 일념에 의해 인생은 결정적으로 바뀝니다.
은혜를 모르게 되는 최대 원인은 무엇인가.
세네카는 예리하게 갈파했습니다.
"그 원인은 너무나도 자신을 과신하는 것이거나,
자기자신이나 자신의 일을 자만한다는 인간의 선천적인
결점이거나, 혹은 탐욕이거나 혹은 질투다."
자만,탐욕, 질투.
학회에 은혜를 입으면서 배신한 자들도 모두 이러했습니다.
세네카는 '보은'에 철저히 엄격했습니다.
"배은망덕한 종류는 많다."
"은혜를 받았지만 받았다고 말하지 않는 자는 배은망덕하다.
은혜를 못 받은 것처럼 거짓말하는 자도 배은망덕하다.
또 은혜에 보답하지 않는 자도 배은망덕하지만,
그러나 뭐니뭐니 해도 제일 배은망덕한 것은 은혜를 잊은 자다."
"배은망덕한 자들에게는 변명의 여지를 줘서는 안 된다."
불법이란 소위 "보은의 인간학"입니다.
그러므로 망은, 부지은, 배은이 있으면 결코 용서해서는
안 됩니다.
대성인은 <제법실상초>에서 다음과 같이 말씀하셨습니다.
몇 번이고 배독한 글월이지만 다시 한번 마음에 새겼으면 합니다.
"행학의 이도를 힘쓸지어다. 행학이 끊어지면 불법은 없느니라.
나도 행하고 남도 교화하시라. 행학은 신심에서 일어나는
것이로다.
힘이 있는한 일문일구라도 설할지니라" (어서 1361쪽)
세계는 '인간변혁'의 대철학을 대망하고 있습니다.
자기 나름대로 표현하면 됩니다.
성실하고 힘차게 불법 정의를 끝까지 이야기 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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