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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오음(五陰)
천태대사는 ‘마하지관’에서 오음의 9종류를 들고 있다.
과보(果報), 무기(無記), 기견오예(起見汚穢), 기애오예(起愛汚穢),
선(善), 악(惡), 공교(工巧), 방편(方便), 무루(無漏)이다.
1.과보의 오음이란 ‘일기(一期)의 색심(色心)’ 즉 평생토록 이어지는
심신이다. 과거세 업의 인에 의해 과보로서 얻은 심신이다.
2.무기의 오음이란 ‘평평(平平)의 상(想) 수(受)’라고 하는 것이다.
즉 선과 악이 정해지지 않는 오음이다.
3.기견오예의 오음이란 바르지 못한 ‘견(見)’ 견식(見識)·
견상(思想)이라는 번뇌를 일으켜 더럽게 되어 있는 오음이다.
4.기애오예의 오음이란 잘못된 집착, 욕망인 애(愛)라는 번뇌를
일으켜 더럽게 되어 있는 오음이다.
5.선의 오음이란 바른 행위와 발언을 행하고 있는 오음이다.
6.악의 오음은 바르지 못한 행위와 발언을 행하고 있는 오음이다.
이상의 여섯은 선인락과(善因樂果) 악인고과(惡因苦果)라는
통상의 인과응보에 의해 얻은 오음이다.
7.공교의 오음이란 ‘변화시현(變化示現)’으로 된다.
깨달음의 경애에 이른 불도 수행자가 본래 업의 보(報)로서는
그 경계(境界)의 오음을 얻지 않아도 좋은데도 불구하고,
저 경계의 사람을 구제하고 싶다는 서원의 힘에 의해 교묘히
시현(示現)한 오음이다.
8.방편(方便)의 오음이란 ‘오선근(五善根)의 사람’ 즉 ‘오계(五戒)를
갖고 선근을 쌓은 사람’의 오음이다.
오계란 불살생(不殺生), 불투도(不愉盜), 불사음(不邪淫),
불망어(不妄語), 불음주(不飮酒)이다. 이것은 인간다운
생활 태도의 기본적 모습으로서 내세에도 인간으로 태어나기
위한 인이라고 여겨진다. 또 불법 실천의 기본이고 구극의
깨달음을 얻기 위한 첫발의 방편 즉 수단이다.
방편의 오음이란 이같이 불법의 기본인 인간성 풍부한
생활태도를 가진 사람의 오음이다.
9.무루의 오음이란 ‘사과(四果)를 증(證)’하는 사람의 오음이다.
무루란 번뇌가 없다는 것이다. ‘사과를 증하는’이란 불도수행에
의해 번뇌를 극복한 경지이다.
7, 8, 9는 불도수행을 인으로 해서 얻고 있는 오음이다.
이같이 실천하는 법에 의해 오음에 차이가 생긴다.
글을 마치며
이상 생명에 대하여 여러 가지 해부하여 논하였습니다.
더 좋은 이론이나 학설 사고 논리가 있으시면 댓글로
남겨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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