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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기구
불기구 의의와 관리요령
1.항상 청결하고 조심스럽게 닦고 관리 한다.
2.불단위에는 불기구와 공양물 이외의 물건을
(가급적이면) 올리거나 두는 것을 조심한다.
3.외부인이나 아이들이 함부로 불단을 만지거나
문을 열지 않게 주의한다.
4.특히 외출시 어린 아이들에게는 반드시 주의를 줄것
5.장소는 집안에서 가장 깨끗하고 통풍이 잘되며
마음이 편안하며 번거롭지 않은 장소
(예) 방문 바로 옆은 피한다.직사광선이 심한곳은 피한다.
불단 이동시
1.먼저 본존님에게 이동을 하는 이유와 내용을 아뢰고
제목을 충분히 올린후에
2.힌장갑을 낀후에 입에 향이나 붓순나무를 물고
만다라를 내린다.
3.가까운 거리로 옮길때는 접거나 말지말고 곧게
편상태로 깨끗한 상자곽에 모신후에 이동 (어본존 보관함을 사무실
에서 수렬 한 후에 보관함에 넣어서 이동)
4.집안에서 청소를 하거나 불단 위치를 바꿀때는
가급적 아이들의 손이 닿지않게 높은곳에 보관
5.이사할때는 차에 앞자리에 앉아서 조심스레 이동 (사무실에서
보관함을 수령 한후에 이동-보관함에는 2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1.단거리 이동 보관함. 2.장거리 이동 보관함)
6.이사한집에서 가장먼저 불단을 안치할 장소를 선정
7.이사후 본조님 안치 할때는 역순으로
8.충분한 제목을 올리며 본존님께 보고드리고
집안의 평안과 소원을 기념
어본존 반납 신청
수지자의 사망,병환,어본존의 자연훼손 등의 사유가 발생하면
소속의 간부와 상의하여 어본존을 반납할 수 있습니다.
(절차)
1.사유발생시 지부이상 간부는 수지자를 가정방문하여 반납사유,
어본존 상태를 확인하고 (어본존 반납원을)을 작성합니다.
어본존 반납원과 어본존을 문회회관 사무실에 반납합니다.
상수급사
청수(淸水)의 의미
인간에 있어 바로 목숨(命)인 물을 아침에 제일 먼저 어본존에
공양하는 것은 중요한 일이다. 불법상에는
부처에게 공양하는 물은 공덕수를 뜻한다. 스스로는 더러워져도
타(他)를 깨끗이 하는 보살의 덕에 비유한다. 또 물은 높은 곳에서
낮은 곳으로 흐르는데 이것은 부처의 자비가 불계(佛界)의 높이에서
구계(九界)의 밑까지 평등하게 흘러가는 모습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청수.불반(진지) 정성어린 상수급사에 공덕선근이 있다.
1.깨끗한 물을 아침일찍 일어나자 마자 청수를 받는다
2.근행전에 올린다. (불반(진지)은 왼쪽 청수는 중앙쪽 뚜껑은 맨 오른쪽)
3.뜨거운 음식물이나 불반은 바로 지은 경우 한김 빼고 올린다.
4.불반은 사정에 따라서 시간을 조정이 가능하다.
5.불반은 제목삼창후 바로 내린다. (습기의 증발로인한 페해를 예방)
6.청수는 해가 지면 내린다 (사정에 따라 일찍도 가능)
7.외출시는 미리 청수를 내리고 가도 됩니다.
제9세 어법주 니찌유상인 화의초에 탕차를 금하고 물을 공양
과일 음식물 공양시 주의 사항
1.상한것이나 상처 난것은 올리지 않는다.
2.양은 적당하게 너무 많은 양은 곤란
3.진심과 정성을 담아 공양
4.음식물중 김이 나거나 수분이 많은것은 바로 내린다.
5.관념으로 대어본존님께 감사 드립니다.라고 관념
6.생선.육류. 오신 (부추.염교.파.마늘.생강)은 안올린다.
불기구 용품관리
불기구와 용품은 일상생활 용품과 혼용 해서는 안됩니다.
항상 청결을 유지 해야 한다.
불기구
붓순나무 (꽃)
1.붓순나무는 사계절 푸르며 풍요한 생명력을 상징
2.특유의 향기를 지닌 향목
3.사기(나쁜기운)를 없애고 부정을 청청하게 하는 힘
4.붓순나무가 없엇을 때는 상록수도 가능
등명
1.양초.등불
2.미혹과 어둠을 깨달음과 밝음으로의 전환
3.등명을 공양 함으로 공덕을 받음
부처의 지혜광명으로 시방삼세의 무명을 타파 정진하여
자성을 밝힌다는 의미 자기의 몸을 태워 주위를 밝힘으로
동지와 이웃을 위해 보살행을 하겠다는 다짐과 서원
2개든 1개든 상관없다
그러므로 부처의 이름을 부르고 경권을 읽으며
꽃을 꽂고 향을 피우는것 까지도 모두가 나의 일념에
받아 들이는 공덕선근 이라고 신심을 취하여야 하느니라.
선향
1.보전을 청정하게 함
2.1-3개 정도를 옆으로 뉘여서 (화재와 재날림 방지)
3.떨어뜨린것은 사용 하지 않는다.
4.부러진 것은 사용해도 됨
5.냄새를 없애고 벌레를 쫓기 위해서 사용
중요한건 이것은 화의 이므로 (의식.예절) 안한다고 잘못된 것은 아니다.
향냄새가 싫은 사람은 안해도 무방
주수 (수주)
1.염주라고도 한다.
2.파류리왕때 기아와 질병을 예방 하고자 부처님께
법요를 의뢰 목환자를 일백팔개를 삼보를 위해 공양
한것에서 유래
3.주수의 구슬이 둥근것은 남묘호렌게쿄의 완전한
가르침을 나타냄 (원융원만의 원리)
4.108개중 4개의 작은 구술은 정행.안립행.상행.무변행
본화의 4보살을 상징 일체의 번뇌를
불력.법력으로 보리로 전환할수 있다는 의의
5.술이 3개 달린것은 팔과 머리를 상징 오른손에 끼고
2개 달린쪽은 다리를 상징 왼손에 낀다. 한번 비튼다.
6.열손가락은 십계삼천 합장한 손가락은 십계호구를
7.주수를 돌리거나 수를 헤아릴 때는 부주와 모주(가장큰 구술)를
넘어서는 안된다.
8.심하게 비비지 말것( 소음 )
9.작은구술 108개는 108 번뇌 상징
종- 좋은 음악 시작과 끝을 알리는 신호 7.3.5
숫자에 연연해 하지말것 종과 동시에 시작하고 끝을 낼것
공양접시. 탁자 법수 법미의 위치 법수.법미의 올림과 내림
불기구 법구.독경및 법련등 책자 페기요령
낡거나 손상되어 사용하지 못하는 기구나 책자는
상식적으로 페기 하면 된다.
신앙의 대상이 아니므로 무서워하거나 미신적으로
생각하지 말아야 한다.
삼구족. 오구족
삼구족-향.화(꽃).등명(초) 어본존을 향해 오른쪽 등명(초)
왼쪽 꽃(붓순나무) 가운데 향
부처의 이름을 부르며 경권을 읽고 꽃을 장식하며
향을 피우는것도 모두 나의 일념에 간직된 공덕선근
이라고 신심을 갖추어야 하느니라 일생성불초 383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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