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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6 ‘다이아몬드와 같은 일념’을 연마하자
마음을 다이아몬드처럼 연마하면 행복경애가
확실히 넓혀집니다. 그 다이아몬드와 같은
일념은 오로지 신심으로 연마할 수 있다고 말합니다.
무엇을 위해 신심을 하는가. 그것은 한 사람도
빠짐없이 행복해지기 위해서입니다.
광포의 조직도 행복해지기 위해 존재합니다.
이 묘법을 철저히 수지한 사람은 절대로
불행해지지 않습니다. 그렇게 확신하는 일념이
중요합니다, 대확신이 대복운을 엽니다.
불법은 생로병사(生老病死)를 설합니다.
지금은 젊고 희망에 넘치는
미래부와 여자부 그리고
남자부도 시간이 흐르면 늙어갑니다. 인생에는
병드는 괴로움도 죽는 괴로움도 있습니다.
나이를 먹을수록 복덕을 쌓아 반석 같이
빛나는 행복한 인생이 되는가, 아니면 나이가
들어서 쓸쓸하고 막다른 인생이 되는가.
이 묘법은 ‘생사즉열반’의 대법(大法)입니다.
영원히 젊고 활기차게, 희망을 품고 희망을
실현하면서 꿋꿋이 살아갈 수 있습니다.
이 묘법은 ‘번뇌즉보리’의 대법입니다. 고뇌가
있을수록 신심의 경애를 열어 고뇌를 행복의
양식으로 삼을 수 있습니다. 모든 것을
변독위약(變毒爲藥)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청춘 시절은 괴로움이 끊이지 않습니다.
그래도 괜찮습니다. 젊을 때부터 어떠한
고뇌도 고생도 없이 훌륭한 지도자가
될 리 없습니다. 고생해서 자신을 단련하고
자신을 성장시켜야 합니다.
니치렌대성인은 “마음만이 중요하니라
.”(어서 1192쪽) 하고 말씀하셨습니다.
신심의 ‘마음’이 다이아몬드와 같은 사람은
다이아몬드처럼 무너지지 않는 행복의
왕자(王者)입니다. 영원한 승리자입니다.
그 사람이 사는 곳, 가는 곳은 모두 ‘궁전’이 되고
‘왕궁’이 됩니다. 전 우주를 유연히
바라보는 듯한 경애입니다.
반대로 겉모습이 아무리 훌륭해도 ‘마음’이
부패한 사람도 있습니다.
신심의 ‘일념’을 ‘다이아몬드’와 같이 갈고
닦아야 합니다. 원석도 갈고
닦지 않으면 빛나지 않습니다.
‘갈고 닦는다’는 것은 제목을 부르는
일을 말합니다.
또 광선유포를 위해 달리는 일입니다.
광포를 사명으로 여기고 노력하는 인생은
반드시 ‘상락의 궤도’에 오릅니다.
‘늘 즐거운’ 위대한 경애입니다.
어떤 일이 있어도 즐겁게 기꺼이
받아들일 수 있습니다. 그리고 명랑하게
전진할 수 있습니다. 그렇게 위대한 경애를
열기 위한 불도수행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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