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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문 : 어서속에 "성인(聖人)"이라든지 "상인(上人)"이라는 말이 자주 나옵니다만,
어떠한 차이가 있는 것입니까.또 "현인(賢人)"과는 어떻게 다른지--
답 -- 먼저 "성인(聖人)"에 대해 말하면,
불법상,사성(四聖)(성문聲聞,연각緣覺, 보살菩薩, 부처)의 사람에 대해 말하는
경우. 예를들면 "입정안국론(立正安國論)"에 "성인(聖人)은 거처(居處)를 마다하고
돌아오시지 않느니라"(同一七쪽)"四道의 성인(聖人)"(同二一쪽)등이라고 있는
것입니다.
사회적인 지도자에 대해 사용되고 있는 경우. 같은 "입정안국론(立正安國論)"에
"명왕(明王)은 천지(天地)의 도리(道理)에 따라 민중(民衆)을 하육(化育)하고
성인(聖人)은 이비(理非)를 추찰(推察)하여 세상(世上)을 다스림이라"(同二一쪽)
라고 있는 것은 널리 사회적인 지도자를 뜻합니다.
또 "개목초(開目抄)"에서는 "외전外典, 외도(外道) 中의 현인(賢人), 성인(聖人),
천선(天仙)이니-"(同一九一쪽)라고도 말씀하시고 있습니다.
이것들은 모두 세간에서의 사용방법에 따른 것입니다만, 불법상에서는
더욱 엄숙한 의미가 있는 것입니다.
부처를 가리킨다."성인지삼세사(聖人知三世事)"에 "위세(委細)히 삼세(三世)를
아는 것을 성인(聖人)이라 하노라"(同九七四쪽)라고.또 "개목초(開目抄)"에
"불세존(佛世尊)은 실어(實語)의 사람이로다. 故로 성인(聖人), 대인(大人)이라고
부르느니라"(同一九一쪽)고.
이 의 의미의 성인(聖人)이 진실한 성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들은 말법(末法)의 본불(本佛)님을 日蓮대성인이라고 말씀드리는 것입니다.
성인은 부처의 일반적인 이름이기 때문에 "大 "의 字에 의해 본불님을 가리키는
것입니다.
다음에 "상인(上人)"의 경우입니다만, 이것은 세간적인 사용방법에 따르신
것입니다. 즉 본래는 상덕(上德)의 승(僧)에 대해서 불려진 것입니다만, 승(僧)에
대한 존경의 말로서 사용된 것입니다.
"요리모토 진장(?基陳狀)"에 "류상인(龍上人)이 대답(對答)하여 가로되"
(同一一五五쪽)라고 있는 것은 상인(上人)에 해당되지 않는 승(僧)입니다만,
일단 존경의 말로서 사용하신 것입니다. 또 대성인은 문하에 대해서도
"아부쓰상인(阿佛上人)"(同一三百四쪽)등 이라고 부르시고 있습니다.
역시 "성인등답서(聖人等答書)"(同一四五五쪽)라고 말씀하신 경우도 있습니다만,
이것은 박해와 싸우는 닛코(日興)상인 등의제자에 대한 찬탄입니다.
또한 "현인(賢人)"은 성인(聖人)과 나란히 해서 사용한 경우,
성인이 불법상의 지도자,현인은 세간의 지도자라는 뜻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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