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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심.보은

"신심"이란 "지혜"의 이명

by 행복철학자 2024. 9.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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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신대해 -"신심"이란 "지혜"의 이명

이신대해 -"신심"이란 "지혜"의 이명

법화경 분별공덕품 제17에는 법화경을 듣고 믿고 이해하는

공덕은 헤아릴 수 없다고 설해져 있다.

그 공덕은 8십만억 那由陀劫(나유타겁)이나 되는 기나긴

세월동안 "지혜파라밀(반야파라밀)을 제외한 5파라밀"을 수행하는

공덕보다도, 백천만억배나 크다고 말씀하셨다 (동 518쪽).

"지혜파라밀은 제외하고"라고 있는 것은 지혜파라밀은

다른 5파라밀과는 비교되지 않을 정도로 중요한, 근본이 되는

파라밀이기 때문이다. 오히려 5파라밀은 이 지혜파라밀을

얻기 위한 수행이라고까지 할 수 있다. 불법은 어디까지나

'지혜'를 중시한다.

그러므로 대성인은 말법에 初心(초심)의 行者(행자)는

5파라밀의 수행이 필요없다고 말씀하셨다

(사신오품초, 어서 340쪽).

승려에 대한 보시(布施)나 계율 등의 5파라밀을 열심히 설했던

당시, 이 대성인의 修行觀(수행관)은 一大(일대) 종교혁명이었다.

게다가 대성인의 불법에서는 "以信代慧(이신대혜)"

(신심으로 지혜를 대신한다)라고 설한다.

올바른 '신심'이 즉 '지혜'가 된다. 우리들 말법의 범부는

어본존을 믿음으로써 이 지혜파라밀을 비롯한 "6파라밀"을

모두 수행한 것과 똑같은 공덕을 얻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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